인지심리학의 고유명사?! 처럼 되어버린 김경일교수가 쓴 책을 읽은적있다.
먼저 '인지심리학'이 가진 특색은 심리학에서도 '인지'. 사물을 인식하거나 인간의 생각,판단,판별,이해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한다.
여러 내용중에서도 트레이딩에 접목시킬만한 괜찮은 고착이론을 소개하고싶다.
인간은 너무쉽게 고착화된다는 이론.
김경일 교수는 한가지 예로 터키인구에 대해 말하고있다.
학생들에게 '터키 인구는 3,000만명 보다 많거나적다. 터키의 실제인구는 몇명일까?'
라고 질문을 했을때 대부분의 추정치는 2,000만명~5,000만명 사이를 추산하게된다.
질문을 다시바꿔서 '터키 인구는 3억명 보다 많거나적다. 터키의 실제인구는 몇명일까?'
라고 질문을 한다면 추정치는 ~1억명대로 바뀐다는 실험내용이다.
인간은 질문차제에서 세운 '기준' 때문에 그답과 전혀 상관없는 기준치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실험결과다.
쉽게 생각이 굳어져버린다는 의미다. 김경일교수는 이에 인간은 '인지구두쇠'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하지만 여기서 빠져있는건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국한된다는것이다.
한가지 예로 학생들에게 대한민국 인구수를 묻는다면 아마 억대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을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잘모를때, 그정보에 대한 판단이 서지않을때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질문자체가 세운 '기준'에
완전히 지배된다는 의미다.
이걸 주식시장, 트레이딩에 접목을 할수있다는 생각이들었다.
인간은 잘모르는 상태일때 '기준'에 지배된다는건 주식시장에서 타의적으로 결정되버리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걸 알수있다. 일부 의미있는 지지,저항선도 물론 마찬가지.
우리는 주식에 대해 잘알지못한다. 당장 오늘의 주가도 예측할수없는 상황인데
여기서, 다른사람의 기준에 의해 결정이 된 시가, 종가, 고가, 저가에 우리는 지배될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이중 더 중요한건 바로, 시가와 종가다.
저가와 고가는 장중에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그 기준치가 영향력이 적다.
예를들면
'터키인구는 3천만이상이하다. 실제인구는..
아! 아니 3억명이상이하다. 실제인구는...아! 아니 5억명이상이하다. 실제인구는...'
즉, 질문자체의 기준이 계속해서 변하기때문에 '기준치'에 힘이 약해질수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답변자는 그냥 아예 찍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시가(장시작가격)와 종가(장마감가격)는 한번 정해지면 변하지않는다.
즉, 터키의 인구는 3천만이상 혹은 이하다. 실제인구는? 하고 아무말하지않는것과 똑같다.
기준이 확실하기 때문에 우리는 여기에 지배될수밖에 없다는 의미.
즉, 시장참여자들은 시가나 종가 근처의 가격에서 머물고 싶어할 확률이 매우크다는 의미다.
정확히 얘기하면 '오늘의 시가' 와 '전날의 종가'는 무시할래야 무시할수없는 기준치가 되버린다.
아침에 갭이 많이 뜬 종목들이 시가부터 급격한 하락이 나오면 대부분 전날의 종가로 돌아가려는 성질이있다.
사실 정말 객관적으로 본다면 주가는 -10% -20% -30% 임의의 숫자로 아무렇게나 빠져야한다.
하지만 대부분 갭뜬것만큼만 반납하고 전일종가 근처에서 머물거나 다시 재반등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전날의 종가에서 멈추거나 최근에 계속해서 움직였던 가격근처까지만 빠지고
다시 재반등하는경우가 많다는건 역시나 인간은 이 기준에서 벗어나질 못한다고 볼수있다.
강력한 기준이 작용한다는건 트레이더에게는 하나의 중요한 정보다.
인간의 생각이 시장이 세워준 '기준'에 지배된다면, 그 기준이 맞냐 틀리냐를 따지기보다
그 기준에서 낙폭이 과대됐을때 매수진입을 노린다던지, 그 가격 자체에 매수진입을 노린다던지
그 기준을 아예 확실하게 뛰어넘어 버릴때 진입한다든지 여러 방면으로 전략을 짤수있다.
확실한건 '시가'와 '종가'는 시장이 던지는 '기준'이기 때문에
우리는 올바른 답을 내기보다는 '기준'에 부합하는 움직임을 내는게 유리할것이다.
그외에도 도박사의 오류, 휴리스틱, 판단의 오류 등등... 사람의 심리에 관한 연구가 많기때문에
트레이더라면 사람의 심리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게 좋지않을까 생각한다.
나도 지금은 좀 쉬면서 매일 반성하며 매매하고있다. 아마 12월중순이나 1월쯤부터 증액해서 매매
할거같은데 좋은결과가 있을거라고 스스로에게 최면중이다.
대한민국 트레이더 화이팅!